하야샤의 하루

728x90

 

고사리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 어디에 좋을까요? 

 

며칠 전 회사 구내식당에서 점식을 먹었습니다. 메뉴는 비빔밥이었습니다. 밥 위에 무생채, 호박볶음, 콩나물, 시금치 그리고 고사리를 올렸습니다. 저는 위에 있는 비빔밥 재료 중에 고사리를 제일 좋아합니다. 그래서 다른 재료들 보다는 고사리를 아주 듬뿍 올렸습니다. 옆에 있던 회사 동료가 고사리 많이 먹으면 남자에게 좋지 않다 라고 하더라고요. 왜 안 좋냐고 물어보니 본인도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게 들었다고만 하더라고요. 고사리가 남자에게 안 좋다?? 남자에게 안 좋으면 정력에 안 좋다는 건가? 궁금증이 생기더라고요.

 

 

식사를 마치고 사무실에 들어와서 고사리에 대해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고사리 정력이라고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검색을 완료해보니 정말 고사리와 정력에 대해 연관이 있는지 여러 가지 내용들의 블로그 글이 검색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고사리 엄청많이 먹었는데~ 이럴줄 알았으면 조금만 먹는 건데 라는 후회가 들더라고요. 블로그 글 하나 하나를 열어보고 어떤 내용이 글들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위해 읽어보았습니다.

 

 

 

고사리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 효능들에 대해 아래에 적어보았습니다.

 

고사리는 대표적인 산나물로 삶아서 쓴맛과 떫은맛을 우려낸 후 말려서 나물무침이나 각종 요리의 부재료로 사용을 하고 있는 걸 알고 계실 겁니다.. 특히 봄철에 어린 고사리를 꺾어다가 데친 후 말려서 사계절 동안 먹을 수 있게 보관하여 먹고 있습니다. 고사리는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한데, 특히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고사리는 한 뿌리에 하나의 줄기만이 곧게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사리와 궁합이 잘 맞는 식재는 마늘과 대파이며, 고사리에는 비타민 B1이 많고, 파와 마늘에는 알리신이 많아 영양적 균형을 맞춰주며, 비릿한 냄새도 제거해 줍니다.

 

 

고사리를 한번에 홀터 본다면 100g19Kcal의 열량을 내는 저열량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변비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고사리에는 칼륨과 인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고사리를 말리면 칼륨과 마그네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더욱 풍부해지고, 또 피부와 점막을 보호하여 피부 미용에 좋으며, 머리를 맑게 하고,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빈혈 및 골다공증 예방으로 어린이와 임산부 및 노인 건강에 좋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몸속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며, 면역기능을 증가시키고 콜레스테롤 감소와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굉장히 좋은 효능들이 많은 식품인 것 같습니다.

 

 

 

- 고사리는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변비에 식이섬유 성분이 좋다는 건 누구나 다 아시는 부분일 것입니다. 이 식이섬유성분이 고사리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고사리는 뼈 건강에 영향을 준다.

 

고사리에 함유된 단백질, 칼슘 및 석회질 성분이 신체의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여 뼈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발달과 체력 증진에 효과적이며, 나이가 많으신 분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고사리는 피부미용에 영향을 준다.

 

여러 가지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는 고사리는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 주어 피부의 노화를 늦춰준다고 합니다. 특히 미용에 관심이 있는 여성 분들이라면 고사리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고사리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고사리를 꾸준히 먹었을 경우 각종 면역력이 강화되어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무기질 성분도 다량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이며,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많은 분들이 감기에 노출이 잘되는 시기이기에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 고사리는 해열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고사리는 예로부터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 해열 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체온이 높으신 분이라면 고사리를 드시는 것으로도 도움이 되며, 하지만 반대로 평소 몸이 찬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시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몸이 찬 분들은 조심히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고사리는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사리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공급을 도와 빈혈 증상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엽산 성분은 빈혈뿐만 아니라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고사리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고사리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칼륨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고사리에 효능을 보면 좋은 효능들이 많은데 왜? 고사리는 남성 정력에 안 좋을까?

 

고사리는 정말 남성들의 정력을 떨어 뜨리는 걸까요? 역시 저도 너무너무 궁금합니다. 어느 TV 프로그램에서 나온 내용에 따르면 고사리는 마음을 안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스님들이 즐겨 드시는 사찰음식 중 하나이며, 위로 뻗는 기운을 가라 앉히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생긴 루머일 뿐이라고 합니다. 오히려 요즘 현대인들은 육류를 즐겨먹는 걸로 인해서 신체의 지방질이 많이 쌓여 고사리를 많이 먹어 고사리의 좋은 성분으로 몸을 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혹시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