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야샤의 하루

728x90

 

우리 동네 가장 맛있는 족발 맛집 

 

감히 일산에서 가장 맛있는 족발이라고 얘기를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광고하냐고 생각하시는 분 있을 수 있겠지만 광고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저녁에는 줄 서는 맛집입니다. 매장에서 음식을 먹지 않고 포장을 하면 8000원 가까지 할인을 해서 포장으로도 많은 분들이 구매를 하시는 족발 맛집입니다. 

 

저희 집 첫째가 고기가 먹고 싶다고 해서 외식을 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코로나 상황이 상황인지라 밖에서 먹는 건 포기하고 포장을 해서 집에서 먹기로 했습니다. 요즘 이곳저곳 코로나 환자가 엄청나게 늘어남에 따라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우리동네 가장 맛있는 족발 맛집 장충동 털보 족발의 위치는 주엽역 3번과 4번 출구로 나오면 1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화로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서 찾아가시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저희는 일산 호수공원에 돋자리 들고 피크닉을 갈 때가 종종 있는데 족발을 포장해서 호수공원에서 먹을 때가 있습니다. 족발을 사서 주엽 공원을 통해서 걸어가면 호수공원까지 10분이면 충분히 가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해서 일산 호수공원을 이용하시는 분이나 데이트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먹거리로 족발을 포장해 가셔서 드셔도 괜찮습니다.

 

 

 

잠시 걷다보면 털보 족발집이 바로 보이실 겁니다. 멀리서 봐도 노란색 간판이 눈에 딱 보이는 이곳입니다. 저녁에 퇴근하고 가신다면 대기하시는 분들이 많은 걸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가끔 매장 앞을 지나갈 때가 있는데 털보 족발집 내부에서 달짝지근한 달달한 냄새가 솔솔 풍겨오는데 들어가고 싶은 마음을 생길 정도입니다.

 

 

 

 

입구 옆에는 가격표가 붙어있어서 가격을 보시고 어느 걸로 이용하실지 정하시면 됩니다. 일산 전 지역에 배달도 가능하다고 하니 거리가 멀리 계신분들은 전화를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족발 대(26,000원)와 콩나물무침(2000원)을 주문했습니다. 합쳐서 28,000원 입니다. 이곳 장충동 털보 족발에서는 매장에서 족발을 드시면 34,000원 포장을 하시면 26,000원입니다. 그 대신 매장에서 족발을 드실 때에는 콩나물 무침과 각종 반찬 그리고 콩나물국을 무한으로 리필해주십니다. 예전에 매장에서 한번 먹어봤는데 사람이 하도 많아서 정신없이 시끄럽더라고요. 그 이후부터는 포장을 해서 집에서 족발을 먹곤 합니다.

 

 

 

 

서브메뉴로는 쟁반국수가 있습니다. 쟁반국수도 맛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족발 보삼세트50,000원으로 주문을 하시면 상당히 괜찮은 구성입니다. 예전에 처가집 가족들이 집에 놀러 오셨는데 족발과 보쌈세트로 주문해서 이용한적이 있는데 양이 괜찮았던걸로 기억을 합니다. 

 

 

 

 

매장 내부에 들어가시면 벽에 붙어 있는 메뉴판입니다.  이 메뉴판의 가격은 매장에서 드실 때의 가격입니다. 포장과는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메뉴판에 보시면 원산지 표시가 있는데 족발은 국산, 보쌈은 칠 내산을 사용을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충동 털보 족발에서는 이렇게 3가지 원칙을 지킨다고 하네요. 그 옆에는 족발의 효능을 표기해놓았습니다. 잠시 족발의 효능을 알아보고 갈게요. 그동안 먹기만 했지 어디에 좋은지 신경을 써본적이 없네요.

 

 

족발의 효능에 대해서

- 콜라겐이나 젤라틴 등의 단백질 성분이 주체

 

족발은 콜라겐 이나 젤라틴 등의 단백질 성분이 주체로 되어있다.

또한 돼지족은 껍질 고기 힘줄, 연골이 맛있으며 뼈와 발톱 이외에는 전부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버릴 것이 없습니다. 족발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무기질이 적으므로 늦은 밤 출출할 때 밤참으로도 좋고, 술 한 잔 하면서 먹는 술안주로도 그만이며, 어린이 간식에도 좋은 영양식입니다.

 

젤라틴 성분이 풍부

 

인체의 관절, 연골, 힘줄, 피부, 내낭표피 등 많은 조직의 주요 성분은 젤라틴인데 이것은 체내에서 합성하지 못하므로 외부에서 직접 섭취해야 한다. 바로 족발의 껍질과 힘줄이 모두 젤라틴이며 붙어 있는 살은 쫄깃하고 달콤하다. 근래에는 여성들의 피부미용에 좋다 하여 자주 즐기는 편이다.

 

산모의 모유 분비를 촉진한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각처에서 산모의 모유분비를 촉진하는 각별한 먹거리로 통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는 여성들이 임신을 하면 족발만 먹는다는 소문이 항간에 들리고 있다고도 한다.

 

 

 

중국의 궁중에서도 먹었던 음식

 

족발은 예로부터 각별한 먹거리로 여겨져 왔다. 맛과. 영양가는 물론 조리방법이 다양해 중국은 물론 서양 사람들도 돼지족은 버리지 않고 요긴하게 쓰고 있다. 돼지족을 삶은 뽀얀 물을 식히면 투명한 묵이 되는데, 풍부한 동물성 젤라틴 덕이다. 이를 썰어서 내는 음식을 족편이라고 했고, 궁중에서도 즐겨 먹었던 음식이다.

 

 

족발의 맛.

 

족발의 맛의 비결은 33가지의 생약제를 첨가 장시간 조리하여 족발 특유의 쫄깃한 맛과 깔끔한 맛이 일품이다. 새우젓에 족발을 적셔서 상추에 올리고 쌈장 조금, 겨자를 조금 얹어 한입에 쏙 넣으면 비릿한 족발 맛이 없다. 이는 새우젓 양념장과 쌈장 때문이다. 새우젓 양념장은 새우젓에 각종양념을 첨가하여 만들고 있다. 쌈장은 직접 만들기 때문에 슈퍼에서 사 먹는 쌈장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맛이다. 특히 족발을 다 먹고 난후 후식으로 깔끔한 메밀 막국수를 먹으면 족발의 맛을 더욱 살려준다. 어떤 집은 메밀 막국수 때문에 자주 시킬 정도이다. 그리고 족발에는 중금속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족발의 영 양

단백질과 비타민 B1, B2가 함유

(돼지고기는 사람 몸의 주성분인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욕을 촉진시켜주는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건강식품이다.)

 

동맥 경화증,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

(아라키토산 , 리놀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주고. 돼지고기를 즐겨먹는 중국인들에게 고혈압 환자가 많지 않은 것은 이 때문이다.)

 

우리 몸의 근육을 풍부하게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튼튼한 근육을 만들어 줄 뿐 아니라 여성들의 피부를 곱고 윤택하게 만들어준다.)

 

소화기능을 윤활하게 해준다.

(돼지고기의 조직을 이루고 있는 섬유질이 실같이 가늘고 연해서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위를 부드럽게 하여 몸을 보호해준다)

출처 - http://blog.daum.net/schneesnow/6166

 

 

 

 

 

오늘 저희가 먹을 족발입니다. 족발(대), 콩나물무침, 팔도비빔면 3개를 준비했습니다.

 

 

 

 

일단 족발 포장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족발 윤기가 자르르합니다. 너무 먹음직스럽지 않나요^^

 

 

 

 

좀 더 확대해서 찍어보았습니다. 콜라겐과 젤라틴이 딱 느껴지는 사진입니다. 찰진 게 완전 쫀득쫀득 합니다. 잠시 포장을 뜯어놓고 열기를 잠시 식혔습니다. 좀더 쫀득하게 먹고 싶어서요 ^^

 

 

 

 

아래는 나만의 족발을 먹는 방법입니다.

첫번째는 살코기와 콜라겐이 적당한 비율로 된 족발을 한 점 먹어봅니다. 간이 적당히 배었나 느껴봅니다.

 

 

 

 

두 번째로는 순전히 살코기 부분만 먹어봅니다. 살코기에 간이 얼마만큼 잘 배어있는가도 느껴봅니다

 

 

 

 

세 번째로는 콜라겐 부분이 많은 쪽으로 먹어봅니다. 얼마나 쫀드쫀득한가 느껴봅니다. 오늘은 3가지 전부 맛있습니다. 적당하게 간이 배어서 딱 먹기 좋게 조리가 된 것 같습니다. 가끔 조리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껍데기는 짜고 살코기는 간이 덜 배어서 싱거울때가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족발 껍데기도 쫀득하니 아주 제 입맛에 딱 맞춤 같습니다.

 

 

 

 

콩나물 무침도 한입 해봅니다. 식초가 적당히 들어가서 족발의 느끼함을 잊게 해주는 핫템입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족발과 콩나물을 함께 먹어 봅니다.

 

 

 

 

일단 위에 4점 정도 먹어보고 저는 비빔면을 준비하러 주방으로 갑니다. 그동안 아이들과 와이프는 맛있게 족발을 먹고 있지요. 저희는 주로 팔도비빔면을 주로 이용합니다. 팔도 비빔면 외에 여러 회사의 비빔면이 시중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저는 그 중에 팔도비빔면의 소스가 제일 맛있습니다. 그래서 팔도비빔면만 사먹습니다. 아래는 완성된 모습입니다. 3개를 삶았더니 너무 많아 보이네요. 비빔면도 입안에 가득 들어가도록 크게 한젖가락 먹어봅니다. 

 

 

 

 

여름철이나 더울 때 팔도비빔면을 맛있게 먹으려면 얼음을 적당하게 넣어주시면 아주 시원한 비빔면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저는 시원하게 해서 비빔면을 먹을 때가 최고로 맛있습니다. 가끔 엄청 더울 때는 보통레시피인 비빔으로 말고 물비빔으로 만들어서 먹을 때도 있습니다. 같은 비빔면이지만 물비빔면은 완전 또 다른 맛이 느껴집니다. 예전에 만들어 먹은 것을 후기로 올린 적이 있는데 참고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 보셔요.

 

오이피클을 이용한 물비빔면으로 기분전환

폭염경보 문자메세지 시원한 물비빔면으로 하루를 시원하게 아침에 일어났는데 몸이 뻐근한 아침입니다. 어제 너무 더워서 잘 때 선풍기를 틀어놓고 잤는데, 그래도 더웠는지 아침에 일어나 보

ccc100002.tistory.com

마지막으로 오늘 준비한 족발과 비빔면을 쌈에 전부 올려서 한 번에 먹어봅니다. 개인적으 쌈은 복합적인 맛이라고 표현을 해봅니다. 이것도 넣고 저것도 넣고 해서 여러가지 맛을 느껴보는게 쌈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족발의 달달함과 짭쪼름함과 비빔면의 새콤달콤한 그리고 새우젖의 짠맛을 섞어~ 섞어~ 한번에 느껴봅니다. 아 맛있습니다. 

 

 

 

 

이제 사진은 그만하고 본격적으로 먹어보겠습니다. 그럼 포스팅은 여기까지만 할게요. 맛있게 먹겠습니다.

 

일산에서 가장 맛있는 족발 집을 포스팅해보았습니다. 한번 드셔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정말 맛있습니다.

거게에다가 팔도 비빔면을 서브메뉴로 함께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느끼함 없이 맛있게 즐기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제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혹시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